Record/Trubble Shooting

[Postgresql14] postgres service가 에러로인해 시작되지 않던 문제 해결

범데이 2023. 2. 1. 11:24

1. 개요

DB구조를 수정해야해서 PostgreSQL에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고 pg_hba.conf 파일을 수정하였고,

수정 후 재시작하였는데 다음과 같이 PostgreSQL 서비스가 죽어서 재실행 되지 않았다.

 

 


 

 

2. 문제확인

그래서 로그를 차근히 확인해보기위해 위에서 안내된 대로 아래 명령어로 로그를 확인해보았다.

journalctl -xe

*journalctl: systemd의 서비스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x 옵션을 추가하면 message catalog에서 해당 저널에 대한 상세 설명을 추가해서 보여준다.

-e 옵션(pager end) 을 추가하면  pager를 사용해서 마지막 에러 메시지 라인부터 볼 수 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pg_ctl명령어를 통해 PostgreSQL서비스를 시작하려다 에러가 났다는게 표시되었다.

 

 

그래서 pg_lsclusters 명령어를 통해 PostgreSQL 클러스터에대한 정보를 확인한 뒤,

출력된 Data directory 경로와 Log file경로로 접근하여 상세 로그를 확인하였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원인이 나오게 되었다.

설정 파일에 유효하지않은 문장이 삽입되어 있었다.

 

 

 

 

 

3. 문제 해결

로그에서 출력된 대로 pg_hba.conf파일을 열어보았더니, 실제로 한글 문장이 불필요하게 삽입되어 있었다.

(Window에서 Putty프로그램을 쓰다가 설정 파일 편집중 우클릭이 잘못 눌려 복사된 글자가 삽입된 모양이다.)

그래서 이를 지워준 후, 서비스를 재시작했다.

 

 

 

다시 정상 작동되는 결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응형